1.죠셉보이스
1921-1986 독일
현대 미술의 거장
작품의 뿌리는 “상처” (치유)
작업의 중심은 행동(Action)
여러 레디메이드 오브제는 그의 암시적인 상징물
녹색당 창립멤버로 정계에도 영향
“내 삶은 예술이고 예술은 내 삶이다”
(1) 매제
① 펠트 천과 지방
- 치유
- 보호
- 에
. 요셉 보이스에 대하여
1. 요셉 보이스의 생애
요셉 보이스(Joseph Beuys)는 독일 휠즈만 태생인 요셉 야곱 보이스와 그의 아내 요한나의 아들로서 1921년 5월 12일 클레펠트에서 태어났다. 라인 강 하류 네덜란드 국경에 가까운 클레펠트 지방은 독일의 다른 지방과는 달리 유랑민들이 드나들던 곳이며
이에 반하여 보이스의 조각은 행위예술로부터 파생
보이스는 부분적으로는 백남준이나 케이지 등을 통해플럭서스와 깊은 연관관계를 가짐.
그러나 다른 한편 조각 작품은 2차 세계대전의 개인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특정한 미술운동이나 성향과 연관시키기에는 지극히 개인적임.
아르테 포베
5) 열린공간-공간성
행위예술의 구조적 특징인 공간성은 객체의 분리가 어렵다는데 있다. 공간적 구조의 특징인 마당성, 현장성은 주체와 객체간의 울타리를 허물고 관객참여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제의와 축제에 그 연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때 두 개의 대립적 집단을 결속시키는 매체
동떨어진 예술영역 안에 존재하는 별개의 것으로 보여지도록 기능하는 것을 없애는 것이다. 그는 일상의 오브제를 거대하게 확대하여 관객의 심리에 충격을 준다든지, 전기청소기나 선풍기 등의 경질기계제품을 부드러운 천이나 비닐로 모조한 해학적 작품을 전시하는 등의 일관된 방법론으로
따른 콜라쥬, 아주 단순한 형식을 조합
3) 플럭서스 예시) 작품명 , 작가 , 작품설명
Fluxus란 용어는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로 이것은 하나의 양식이 아닌 하나의 심리상태이다.
· 믹스트 미디어적인 행위 형식의 하나로 극단적인 반 예술 전위운동으로 모든 사람이 예술
플럭서스 공연은 상이한 자료들을 꼴라쥬한 음악위주의 퍼포먼스로써 전위적인 음악을 연주한 후 피아노를 부수고, 관객의 넥타이를 가위로 자르고 샴푸를 퍼붓는 등 충격적이고 도발적이었다. 또한 그는 성과 파괴에 관심이 많았으며, 고급예술과 통속예술의 경계를 부정하였고, 행위의 일시성과 우
난해한 미술로써의 시작인 다다를 그 시작으로 현대미술은 이전의 전통미술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데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의 개념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이제 미술은 더 이상 어떤 대상을 평평한 캔버스 위에 재현하거나 혹은 인간의 감정을 다양
행위미술의 시작으로 간주되며 이 해프닝에서 행위미술의 특성인 예술과 현실과의 조우, 시․공간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 1960년의 유럽의 행위미술은 미국에도 전해져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유럽과 미국의 지역적, 사회적 차이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던 운동인 플럭서스(Fluxus)가 1961년
개념미술의 관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육체 자체를 통하여 실행하는 예술.
미니멀 아트가 개념미술이 전후 모더니즘의 가장 지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라면, 전위작가들에 의해 공연된 해프닝, 이벤트 등은 대중주의를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원초적인 표현욕망을 연극적으로 표출한다